게시판 상세
제목 베네핏 매거진 [2015.07]]
작성자 마르코로호(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6-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40






출처 베네핏 매거진 공식 블로그 | 베네핏
원문 http://blog.naver.com/benefitmag/220407070442


[이주의 크라우드펀딩]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마르코 로호(Marco Roho)’


도전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는 저마다 다양하지만, 대체로 유사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열정, 끈기, 용기 같은 것들 말이다. 하지만 도전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가치만큼이나 쉬운 단어는 아니다. 도전이라는 문 앞에서 문고리를 잡는 것조차 망설여지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니까. 기부 팔찌를 통해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는 마르코 로호(Marco Roho)의 신은숙 대표. 그녀는 이 도전이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길 희망하고 있었다.

 

 

Q. 마르코 로호의 소개를 부탁드려요.

마르코 로호는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창업한 스타트업입니다. 스와힐리어로 마르코(Marco)는 ‘도전’을, 로호(Roho)는 ‘정신’을 의미해요. 마르코 로호는도전 정신을 의미하는 거죠. 다시 말해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다’는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팔찌를 선택했고요. 팔찌 판매를 통한 사람들의 윤리적 소비로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저희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마르코 로호의 신은숙 대표)

 

Q. 마르코 로호가 만들어진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라는 사실 아시나요? 제가 처음 이 사실을 알았을 때, 우리가 사는 사회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지금 우리가 이렇게 좋은 세상을 사는 건, 과거에 열심히 살아오신 분들의 노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늘 생각했어요. 그런데 그런 분들이 가난 때문에 힘들어 하신다는 사실, 그것도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죠. 그 불명예스러운 1위에서 내려올 방법을 고민하던 끝에 마르코 로호가 탄생했습니다.

 

Q. 마르코 로호의 기부 시스템이 궁금합니다.

기존의 기부방식보다 조금은 독특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부 팔찌의 기부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회사에서 기부하는 장소를 지정하는 고정식 기부 시스템입니다. 이 방법은 구매자분들께서 기부처가 어디인지 명확히 아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수동적이고 제한적인 기부방법이죠. 두 번째는 팔찌 색깔별로 기부처를 선택하여 기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첫 번째보다 소비자분들의 기부 선택폭이 늘어나지만, 색깔별로 기부처가 설정되기 때문에 역시 조금은 수동적이라고 볼 수 있죠.

 

 

 

저희는 소비자분들께서 마음에 드시는 팔찌 디자인을 선택하시면, 그 후 기부처를 직접 선택하실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7월 초 오픈 예정인 온라인 사이트에 기부 프로그램을 설계했는데요. 사이즈를 고르듯이, 기부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능동적인 기부가 가능한 거죠. 이런 구조 속에서 소비자분들이 기부의 보람을 느끼게 되고, 나아가 윤리적 소비의 활성화로 이어질 거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기부 문화가 활성화되면, 결국 사회를 밝게 만들 거라고 기대합니다.

 

Q.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부처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는 다섯 곳입니다, 장애 아동 기구, 독거노인, 아프리카 빈곤 아동, 유기동물 보호에 기부가 됩니다. 선택 가능한 기부 영역을 설정한 이유는 너무 많은 기부 영역을 설정해 놓으면, 각 영역에 기부되는 돈이 적어서 애써 모인 기부금이 100% 효과를 낼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기부 영역을 넓혀서 더 많은 곳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Q. 기부뿐만 아니라 팔찌의 제작 방식도 특이하다고 들었어요.

팔찌는 독거 할머님들과 일반 직원들이 함께 제작하고 있어요. 디자이너가 디자인하면 독거 할머니분들이 제작하는 것이죠. 많은 독거 할머님분들이 같은 연령대 노인분들보다 건강이 많이 안 좋으세요. 그게 참 가슴이 아파요. 외로움이 지속되다 보니, 몸도 같이 약해지신 거죠. 주로 시력, 청력, 무릎 관절 등이 안 좋으신데, 그래서 금속을 실에 끼워야 하는 시력을 요구하는 제작은 일반 직원이 담당하고, 실을 엮어 만드는 손재주가 필요한 경우는 독거 할머니들께서 제작하는 것으로 운영 방안을 설정했죠. 젊은이와 노인분들이 각자의 부족한 점을 서로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하는 팔찌에는 왁스가 코팅된 폴리에스테르 끈이 사용돼요. 그래서 수분, 땀 등의 흡수가 되지 않아 여름철에 오랫동안 착용하셔도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여름철 해변이나 계곡에서도 부담 없이 소비자분의 패션 감각을 뽐내실 수 있죠. 할머니들의 팔찌 제작은 저희가 집에 재료를 가져다 드리고, 완성된 팔찌를 다시 받아오는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마르코 로호의 향후 계획과 궁극적인 목표가 궁금합니다.

현재 마르코 로호의 단기 목표는 100개의 노인 일자리 창출과 연 3억 원 이상의 기부입니다. 3억 원의 돈은 팔찌 구매자들께서 선택해 주신 5가지의 기부 영역에 재투자될 예정이고요. 사업이 확장돼서 더 많은 곳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윤리적 소비를 통한 사회 문제 해결로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 이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존재 이유입니다.

 

 ‘이주의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펀딩이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인터뷰 내용을 편집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르코 로호 펀딩 페이지로 이동


사진 및 콘텐츠 제공 와디즈

편집 베네핏

  

첨부파일 1507_베네핏-매거진.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댓글 수정하기

댓글 수정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댓글 입력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인스타그램 아이콘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close